살림 요모조모

여름철 초파리(날파리) 제거 방법 퇴치법

똑부러지나 2024. 8. 10. 22:42

초파리가 생기는 이유

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먼저 말씀드리자면, 우리가 쉽게 말하는 날파리라고 부르는 벌레의 올바른 명칭은 '초파리'입니다. '날파리'라는 종은 없습니다:)

날씨가 더워질수록 어딘가에서 마구마구 나타나는 초파리들. 도대체 어디서 나타나는 걸까요ㅠ

초파리는 한 번에 약 500개의 알을 낳고 최대 45일 정도 생존하는 날벌레이며, 번식력이 어마무시합니다. 

초파리는 냄새를 아주 잘 맡기 때문에 실온에 있는 음식물이나 과일, 쓰레기 등의 냄새를 맡고 나타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. 특히 여름철에 음식이나 쓰레기가 상하면서 발생하는 달콤 새콤한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에 주변에 이런 음식물이나 쓰레기들을 잘 관리하지 않는다면 초파리는 계속 늘어날 거예요... 위험한 부분 중 하나는 실온에 놔둔 음식에 알을 까는 경우도 있어서 최대한 초파리가 생기지 않는 깨끗한 환경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거라 생각됩니다. 

 

 

초파리 제거 방법

 

1. 청결한 환경 유지하기

-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, 초파리는 번식력이 뛰어나서 이미 생긴 초파리를 없애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. 그래서 초파리가 생기지 않도록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.

-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온에 음식물들을 두지 마세요. 특히 달콤 새콤한 냄새를 풍기는 과일은 정말 안 돼요ㅠ 이는 초파리 때문만이 아니라 더운 여름철에 실온에 음식물을 두게 되면 쉽게 상하니 꼭 주의해 주세요.

- 음식물 쓰레기나 냄새나는 쓰레기들은 바로바로 정리하여 배출하고 쓰레기통도 자주 세척해 주면 좋습니다. 집안에 둘 수밖에 없을 경우에는 잘 밀봉하여 냄새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잘 보관해 주세요.

 

2. 방충망 틈새, 물구멍 막기

- 창문의 물구멍과 방충망 틈새들을 잘 확인하여 막아주세요. 요즘에는 시중에 이를 위한 좋은 제품들이 많이 있더라고요. 초파리뿐만 아니라 모기들도 창문틈새를 통해 잘 들어올 수 있으니 미리미리 확인하여 잘 막아주세요.

 

3. 주방, 화장실 배수구 청소하기

- 초파리나 모기의 침입 경로 중 하나는 주방, 화장실에 있는 배수구인데요. 며칠에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배수구에 뜨거운 물이나 배수구 세정액을 부어서 깨끗하게 관리해 줍니다. 그러면 배수구 내벽에 붙어있는 알이나 유충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 초파리가 많이 생기거나 자주 보이면 횟수를 늘려주세요.

 

4. 쓰레기통, 배수구, 창문 등 퇴치스프레이

- 요즘 시중에 초파리 제거 스프레이들이 많은데요. 이런 용액들이나 리스테린(구강청결제)을 이용하여 용액을 만들어 쓰레기통, 배수구, 창문(방충망) 등에 자주 뿌려주세요. 리스테린으로 용액을 만드는 방법은 물과 리스테린을 1:1로 희석하여 스프레이 공병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
*참고로 저는 요즘 비오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 

5. 배수구 트랩(덮개) 사용하기

- 욕실 배수구에 설치할 수 있는 트랩(덮개)들이 요즘 많이 판매하더라고요. 뻥 뚫려있는 구멍을 덮어주어 초파리나 모기가 올라오는 경로를 막게 됩니다.

 

초파리 없애는법 퇴치법

 

똑부러지나가 실제 쓰는 방법

 - 저는 우선 청결한 환경을 항상 유지 중입니다. 애초에 초파리가 생기지 않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실온에 음식물을 절대 두지 않고, 쓰레기들도 자주자주 배출해 주거나 밀봉을 잘해서 보관합니다. 그렇다고 아예 초파리가 안 생기지는 않습니다^^;; 그렇지만 한두 마리 정도만 가끔 보이고, 그것도 그러다가 그냥 없어지곤 해서 거의 없습니다ㅋㅋ

- 방충망, 물구멍 등의 창문에서 들어올만한 틈새들을 최대한 막아두었어요. 다이소에 파는 물구멍 막는 스티커도 쓰고, 인터넷에서 파는 창문틈새 막는 망을 사서 붙여놓고... 최대한 노력했답니다^^

- 주방이나 화장실의 배수구를 자주 청소, 관리합니다. 배수구 세정제를 붓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서 관리하기도 하고, 싱크대 배수구의 경우는 가끔 손이 닿는 부분은 박박 닦아서 청소합니다.

- 쓰레기통, 창문의 방충망에 비오킬을 가끔 뿌려둡니다. 이 방법이 중요한 것 같아요. 특히 쓰레기통에서 생기는 초파리나 쓰레기통에서 알을 낳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. 저희 집에 경우에는 가끔 한두 마리 생겼을 때 이렇게 뿌려두면 사라지더라고요.

 

우리 모두 날도 더운 여름.. 초파리 지옥에서 벗어나봅시다~~!!